의정소식

보건지소 신축, 아동복지 서비스 확대

북구신수정 2008. 6. 1. 13:38
보건지소 신축, 아동복지 서비스


2007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해


제5대 제2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위원장 김동찬, 간사 김병도 의원 선임



□북구의회 제147회 정례회

북구의회 제147회 정례회가 지난 7월 3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13일까지 11일 동안 각 상임위원회별로 일반 안건 심의와 현장활동을 실시하는 등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폐회했다.

13일 폐회에 앞서 열린 본회의에서는 2006년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과 북구 음식물류 폐기물 수집·운반 및 재활용 촉진을 위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2007년도 사회복지기금 운용계획 변경안, 그리고 2007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등이 의결됐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도 구성하고 폐회했다.

특히 2007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은 보건의료 취약지역 주민들에게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거동장애 등으로 인한 보건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계층에게 보건의료 서비스를 확대하고자 북구 두암2동에 보건지소를 신축하기 위해 변경했다. 또 지역사회의 빈곤, 학대, 이혼, 질병 등의 어려움에 놓여 있는 빈곤아동과 지역사회 자원을 연결하는 종합 아동복지관을 건립해 아동의 다양한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북구 중흥동 일원에 아동복지관 건립을 추진하기 위해 공유재산 관리계획을 변경했다.

특히 북구 보건지소 신축은 취약지역 주민에 대한 보건의료 서비스 확대와 사회 안전망 구축, 그리고 북구 아동복지관 건립은 지역사회 아동의 통합 서비스 구축과 빈곤아동의 복지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보건지소 신축사업은 지난 4월 20일 북구 재정계획심의위원회에서 투융자 심사 승인을, 아동복지관 건립은 사업비 30억원 이상으로 지난 5월 28일 광주시의 투융자 심사 승인을 이미 받았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제5대 북구의회 제2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도 구성하고 폐회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는 운영총무위원회 구희호·심재섭·김병도 의원과 사회산업위원회 박혁순·김동찬·신수정 의원, 그리고 도시위원회 양회성·이은방·정순영 의원이 선임됐다.

본회의가 끝난 직후 예산결산특별위원들은 1차 회의를 갖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했다. 회의에서는 위원장에 김동찬 의원을, 간사에 김병도 의원을 각각 선임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선임된 김동찬(42)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모범적이고 효율적으로 특위가 운영될 수 있도록 다 같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며 “모든 예산이 건전하게 편성되어 주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내실 있게 운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예결특위가 원만히 운영될 수 있도록 조정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제2기 예결특위 임기는 2008년도 제1회 정례회 기간까지이다.



2007-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