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경로당 헬스 올리고
경로당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프로그램 운영 및 보건의료서비스가 제공된다.
북구보건소는 노인복지사업과 별도로 올 한해 북구지역 경로당 60개소와 노인복지시설 2개소를 대상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노년생활을 할 수 있도록 ‘경로당 헬스 올리고’를 펼친다.
경로당 헬스 올리고 프로그램은 건강증진, 건강보호, 질병관리 및 예방을 위한 사업으로 분류해 진행된다. 우선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경우 낙상예방교실을 비롯해 은빛 효자손 운영, 한방 중풍예방교실, 노인 운동지도자 양성, 치매 예방교실 운영 등 5개 사업이다.
또 건강보호를 위한 건강검진을 실시하며 질병관리와 예방을 위해 개인건강기록부 작성과 경로당 순회진료, 고혈압, 당뇨 합병증을 위한 보건교육을 실시한다.
건강증진 프로그램 가운데 ‘은빛 효자손 운영’은 경로당 60개소를 대상으로 주 2회 어르신들의 건강욕구 해소와 만성통증 완화를 위한 안마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방 중풍예방교실’은 한의원과 연계해 경로당 30개소를 대상으로 부황, 뜸 등 한방진료를 실시한다.
이밖에 노인건강운동교실은 경로당에 활력을 불어 넣고 신체 및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건강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속적인 경로당 운동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리더 및 자원봉사자 양성을 위해 노인운동 리더자 발굴 및 양성교육을 4주 동안 실시한다.
북구보건소는 또 질병관리 및 예방을 위해 경로당 60개소를 대상으로 양한방진료를 겸한 순회진료를 통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치매상담센터와 연계된 치매예방교실과 고혈압, 당뇨 합병증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 개인건강기록부 작성을 통한 노인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