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의회는 올해 정례회 40일을 비롯해 임시회 50일을 포함 총 100일 이내로 연간 회의를 운영할 계획이다. 북구의회는 올 한해 동안 정례회 2번, 임시회 8번을 개최하는 등 북구행정 전반에 대한 구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조례 등을 심의·의결할 계획이다.
특히 북구의회는 정례회를 비롯해 임시회 기간 동안에는 행정자치위원회와 경제복지위원회, 도시교통위원회, 그리고 의회운영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상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북소리」는 북구의회 행정자치위와 경제복지위, 도시교통위, 그리고 의회운영위, 예산결산특별위의 올 한해 운영방향과 계획을 소개한다. <편집자>
□ 북구의회 상임위원회 주요활동 내용
지역경제 살리기 현장활동 비롯
주민들이 안전한 삶 영위하도록
견제·비판의 본연 역할 충실해
■ 행정자치위원회
현장활동중심 통해
집행부 견제·비판
북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영풍)는 올 한해 동안 주민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의정에 반영하는 현장위주 활동을 비롯해 주민의 혈세가 낭비 되지 않도록 사업 현장을 방문하는 등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행부를 견제·비판하는 의원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계획이다.
행정자치위원회는 또 기획행정분야를 비롯해 주민자치분야, 재무민원분야 등 행정의 중요 사항을 심의하는 상임위원회인 만큼 여러 위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주민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 서는 상임위원회가 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북구행정의 쟁점사항은 행정자치위원회 자체 세미나를 비롯해 타 시·도 벤치마킹을 통해 상임위원들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한편 보다 생산적인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지역발전 뿐만 아니라 북구의회의 위상을 드높여 나갈 계획이다.
한편 행정자치위원회는 지난 한해 동안 상임위 회의는 24일, 주요 안건은 50건 심사, 현장활동 3회, 비교견학 3회 등을 실시했다.
■ 경제복지위원회
재래시장 활성화
실물경제 살리기
북구의회 경제복지위원회(위원장 신수정)는 올 한해 동안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중소기업과 재래시장을 비롯해 저소득층을 위한 열악한 사회복지 시설 현장에서 의정활동을 펼치는 등 주민들의 일상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활동할 계획이다.
경제복지위원회는 또 한해 동안 2~3회 정도 타 지역 비교견학을 통해 새로운 정책을 수하는 상임위원회가 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주민들의 복리를 증진시키는 각종 조례를 제·개정을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불합리한 정책을 비롯해 주민들이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는 규제문제는 새로운 대안으로 해결할 계획이다.
특히 북구행정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 시정·개선토록 요구하는 등 각종 정책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검토해 저비용 고효율의 시스템을 구축해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요구할 계획이다.
한편 경제복지위원회는 지난 한해 동안 상임위 회의는 25일, 주요 안건은 41건 심사, 현장활동 3회, 비교견학 2회 등을 실시했다.
■ 도시교통위원회
일반·공동주택관리
도시교통시설 확충
북구의회 도시교통위원회(위원장 마광민)는 올 한해 동안 주민들의 일상생활이 편리하도록 도시교통과 도로관리, 그리고 주민들이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재해대책을 비롯해 공원관리와 일반주택과 공동주택관리 등 건축지도와 교통시설관리, 편리한 차량등록이 되도록 활동할 계획이다.
도시교통위원회는 또한 보다 생산적이고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주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회상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하는 등 올 한해 동안 정례회 2회를 비롯해 임시회 7회 동안 관련 조례를 제·개정할 계획이다.
특히 주민들의 민원과 행정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수시로 현장활동을 비롯해 도시교통위원회 관련분야 타 시·도 비교견학을 연 4회 실시하는 등 비교견학 내용을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북구행정의 잘못된 부분을 파악해 시정 요구 뿐만 아니라 행정의 독주를 견제한다. 행정의 공정성과 민주성, 그리고 능률성을 확보해 행정이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등 북구주민에 대한 이익증진과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행정사무감사를 철저히 할 계획이다.
한편 도시교통위원회는 지난 한해 동안 상임위 회의는 20일, 주요 안건은 36건 심사, 현장활동 3회, 비교견학 3회 등을 실시했다.
■ 의회운영위원회
의사일정 행사계획
지방조례 제·개정
북구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동찬)는 의회 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의사 일정과 각종 행사계획 수립을 비롯해 지방의회의 조례와 규칙을 제·개정 할 계획이다.
특히 의회운영위원회는 제162회 회의 때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해 북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폐회 중에도 의회운영위원회는 제163회 의사일정을 협의하는 등 북구행정 전반에 대한 질문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제165회 회의 때는 2008 회계년도 결산승인안과 하계 단합대회와 지방의원 연수를 협의할 계획이다. 또 행정사무감사 계획수립과 의원연찬회 협의 등 제168회 회의 때는 2009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비롯해 2010년도 예산안 심의 등 200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한편 의회운영위원회는 지난 한해 동안 상임위 회의는 18일, 주요 안건은 32건 심사, 성명서 4건 채택, 비교견학 1회 등을 실시했다.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효율적 예·결산심의
예산편성 기준마련
북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이창재)는 보다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예산·결산 심의를 비롯해 예산·결산심사의 전문화와 효율성을 제고하는 등 효과적인 세입·세출 예산편성 기준 제시할 계획이다.
특히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제162회 회의 때는 200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비롯해 제165회 회의 때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등 2008 회계년도 결산승인안을 심사할 계획이다. 제168회 회의 때는 2010년도 예산안과 200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할 계획이다.
한편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지난 한해 동안 상임위 회의는 8일, 주요 안건은 5건 심사 등을 실시했다. |